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유통업계에서 친환경 포장으로 개선된 선물세트를 앞다투어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배출된 쓰레기가 많아 논란입니다.
고급포장이 과연 적정포장일까요?
환경부는 농산물 생산 및 유통과정에서 친환경적인 포장을
권장하기 위해 농산물 포장 지침서(가이드라인)를 마련해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적정포장은 소비자에게 포장 처리가 간단해서 좋고,
생산자에게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합니다.
환경에게도 물론 이롭습니다.
적정포장 자세히 알아볼까요?
적정포장이란

적정포장:
최소의 비용으로 상품을 튼튼하게 포장하는 방법.
국어사전 이외 다양한 측면에서도 적정포장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유통과 소비자의 측면 ]
합리적이면서 공정한 포장, 수송 포장에서는
유통과정에서의 진동, 충격, 압축, 수분, 온도, 습도에 의해 물품의 가치, 상태를 저하를 가져오지 않는 유통 실태에 적응한 포장이며
소비자 포장에서는 과대, 과잉 포장, 속임 포장 등을 시정하고 도시에 결함포장을 없애기 위해 보호성, 안정성, 단위, 표시, 용적, 포장비, 폐기물 처리성 등에 대하여도 적절한 포장이다.
[ 경제적 측면 ]
상품의 품질보전, 취급의 편의성, 판매촉진 및 안전성 등 포장 본연의 기능을 만족시키는
가장 경제적인 포장이다.
[ 재활용 측면 ]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포장재를 설계하여 이를 통해 포장재 재사용 및 물리적 재활용과 화학적 재활용이 용
이하도록 포장을 설계하는 것이 적정포장이다.
적정포장의 요건

소비자-생산자-판매자-물류적 측면에서 적정포장의 요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소비자
ㆍ과대,과잉포장, 속임 포장이 되지 않은 것
ㆍ개봉 및 재포장이 용이할 것
ㆍ포장 후 처리가 간단하고, 재이용이 가능한 것
ㆍ제품의 단위 및 용적 등 기본 정보 표시가 적절하게 된 것
생산자
ㆍ제품의 보호성을 가질 것
ㆍ포장비 절감과 생산원가 절감을 가져올 것
ㆍ기업광고 및 제품광고에 효과가 있도록 할 것
ㆍ생산 공정의 라인화 및 자동화가 가능할 것
ㆍ리사이클이 가능한 친환경적 포장을 추구할 것
판매자
ㆍ개봉 및 재포장이 용이할 것
ㆍ내용표시가 간단명료할 것
ㆍPOS(판매시점관리시스템) 이 가능할 것
ㆍ표시 사항이 간단 명료하고, 소비자의 감각에 부합된 디자인일 것
물류업
ㆍ물춤 취급이 용이할 것
ㆍ수송수단과 하역수단과 적합할 것
ㆍ운송과정에서 안전할 것
친환경 포장 3R
ㆍ재사용(Reuse)-포장재 원천감량(Reduce)-재활용 용이성(Recycle)
적정포장 제품 구매 요령
과대포장 안 된 제품 구매하기
포장 내 빈 공간이 많거나, 포장횟수가 많은 제품은 과대포장 의심 제품입니다.
포장횟수가 적은 제품 구매하기
비닐, 플라스틱, 보자기 등으로 추가 포장하는 경우는 불필요한 포장입니다.
친환경 재질로 포장된 제품 구매하기
종이 완충재, 친환경 아이스팩 사용 및 플라스틱 적은 제품을 구매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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