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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 U 환경사전] 친환경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10 :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에 대한 표시·광고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친환경 경영활동의

      정확한 표시 및 광고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간했습니다.

      표시·광고 기본원칙, 환경관련 인증 획득 등 8가지 유형별 사례와 자가진단을 포함하며,

      잘못된 예시와 올바른 예시를 통해서 설명합니다.

      오늘은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에 대한

      표시·광고를 알아보도록 해요!

       

      개요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

      ▶ 기업은 효과적인 환경경영 추진을 위해 자사의 환경성과뿐만 아니라 협력업체의 환경성과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이를 위해 기업은 공급사슬의 환경성 향상과 제품(서비스) 책임주의 구현을 위한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이란 원료를 공급하는 협력업체로부터 사용, 처리, 재활용에 이르는 전 과정의 환경 영향을 통합적으로관리하는 것을 의미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의 방법)

      ▶ 기업은 협력업체의 환경경영 지원을 위해 정책과 목표를 수립하고 환경정보를 고려하여 환경경영 지원 체계를 구축해야 함

      - 이를 위해 기업은 협력업체의 환경 위험에 대한 사전적 예방을 지원해야 하고, 협력업체의 환경성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협력업체의환경경영 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상생 경영활동을 이행하여야 함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에 대한 표시·광고)

      ▶ 따라서 기업은 “환경 분야의 상생협력을 위한 ○○개사에 대해 ○○억 원 금융 지원”,

      “협력회사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취득을 위한 ○○개사 컨설팅 지원 및 ○○개사 환경경영 시스템 취득” 등 환경지원 관련 국민에게 알리는데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명확하게 표시·광고하여야 함

       

      용어의 정의

      ▶ 환경경영(「K-ESG 가이드라인」, 관계부처합동)

      - 조직의 사업운영 전 과정에 걸쳐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경제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경영활동

       

      ▶ 협력업체(「전문용어사전」, 공정거래위원회)

      - 사업자(주로 대기업)가 계속적인 거래를 유지하면서 다른 사업자(주로 중소기업)에게 제조·수리·건설 등의 위탁을 할 때 이를 위탁받아 제조·수리·건설 등을 직접하는 당해 사업자를 말함

       

      표시·광고 시 준수사항

      ▶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에 대한 표시·광고를 할 때에는 기업이 협력업체를 위해 노력한 내용(지원내용)을 명확하게 기재하여야 하며, 또한 협력업체의 환경성과 개선 및 역량 강화 등을 가감 없이 기재하여야 함

       

       

      ▶ 환경성에 대한 세부 사항을 표시·광고하기에 제약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라디오, 팟캐스트 등 음성 매체를 활용하여 시간적인 제약이 있거나 표시·광고하고자 하는 지면의 제약이 있는 경우),

      국민이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 관련 표시·광고의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야 함

      * 기업의 홈페이지(웹 링크), 표시·광고물에 부착된 QR코드 등

      ▶ 협력업체 친환경 지원에 대한 표시·광고를 할 때에는 기업의 실질적인 노력과 비례해야 하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실증자료가 필요함

       

      ▶ 표시·광고 내용에 대한 실증자료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이라고 인정할 수 있어야 하며, “미래의 기업 목표”에 대한 내용의 경우,구체적 이행계획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실증자료가 준비되어야 함

      - 내부에서 작성된 문서의 경우 가능한 경영책임자가 승인한 정보로 실증자료가 유지되어야 하며, 조직 내에서 공유되어야 하고 이를 이해관계자에게 공개할 수 있도록 관리되어야 함

      * 표시·광고 시, 실증자료를 국민에게 모두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는 않으나, 향후 관련 부처 등에서 자료 제출을 요구할 시에는 해당 자료에 대한 공개가 가능해야 함

       

      환경부가 발간한 가이드라인은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친환경 표시·광고 전체 통합 포스팅을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은 Scope 3와 연관이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원은 3단계로 나눠서 Scope 1,2,3으로 관리하고 있어요.

      Scope 1은 직접배출, Scope 2는 간접배출한 탄소를 뜻합니다.

      Scope 3는 기타 간접배출로 기업의 가치 사슬(Value Chain)에서 발생하는 모든 탄소 배출이 포함됩니다.

      대기업의 협력업체가 배출하는 온실가스가 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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