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기업의 친환경 이미지 제고를 위한 국내 홍보활동을 적용 대상으로 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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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성 표시·광고 8대 기본원칙
환경성 표시·광고는 기업이 환경성에 관한 서술문과 심벌, 도표 등을 포함한 자기 선언을 통해 주장하는 표시 및 광고를 말합니다. 환경성 표시·광고의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은 8가지 기본 원칙을 제시합니다.
기본원칙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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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성 | 모든 환경성 표시 및 광고는 사실에 기반해야 하며, 소비자를 기만하거나 오인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
표현의 명확성 | 광고의 문구와 디자인은 명확하고 정확해야 하며, 소비자가 오해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대상의 구체성 | 광고의 대상이 되는 제품이나 기업의 특정 부분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
상당성 | 환경성 주장은 실제 개선 정도를 과장해서는 안 되며, 구체적인 수치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
자발성 | 법적으로 의무인 사항을 자발적으로 개선한 것처럼 표시해서는 안 됩니다. |
정보의 완전성 | 소비자가 판단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누락하거나 축소해서는 안 됩니다. |
관련성 | 광고 내용은 기업의 실제 경영활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야 합니다. |
실증 가능성 | 모든 광고는 최신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로 실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친환경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1 | 환경방침 및 환경경영의 목표 등 환경경영 의지 표명에 대한 표시·광고 |
2 | 환경 관련 인증 등의 획득에 대한 표시·광고 |
3 |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대한 표시·광고 |
4 | 탄소중립 주장에 대한 표시·광고 |
5 | 신·재생에너지 이용 확대에 대한 표시·광고 |
6 | 원·부자재 및 용수 사용 절감에 대한 표시·광고 |
7 | 폐기물 발생 저감에 대한 표시·광고 |
8 |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에 대한 표시·광고 |
가이드라인의 목적
기업들이 환경성 표시와 광고를 통한 "그린워싱" 문제가 증가하고 있어,
이를 방지하고 올바른 친환경 경영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국내 기업에 표시·광고의 올바른 방법과 실증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며, 미래지향적인 친환경 경영 방향도 안내합니다.
1. 환경경영 의지 표명에 대한 표시·광고
환경경영 의지 표명 관련 표시·광고 기업들은 환경경영에 대한 의지와 투자를 강조하고 있지만, 목표는 시점과 함께 구체적인 세부 계획을 포함하여 공개돼야 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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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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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사업 운영 전 과정에 걸쳐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
표시·광고 예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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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예시 |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50% 감축 |
좋은 예시 |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20년 대비 50% 감축 : (2024) 20% → (2026) 30% → (2030) 50% |
위반 항목 | 진실성, 완전성, 구체성, 실증가능성 |
사유 | 기업의 환경경영에서 비교 가능한 기준 연도가 명시되지 않고, 목표 연도 및 세부 계획이 구체적으로 표시되지 않아 경영 목표 달성에 대한 확인이 어려워 국민 오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2. 환경 관련 인증 등의 획득에 대한 표시·광고
환경 관련 인증 등의 획득 관련 표시·광고 기업은 환경경영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환경 관련 인증 및 수상을 획득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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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관련 인증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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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표지, 환경성적표지(이상 제품), 환경경영시스템, 에너지경영시스템(이상 기업) 등 국내·외에서 공인된 인증 |
표시·광고 예시 | |
잘못된 예시 | “2013년 국내 호텔 업계 최초로 환경표지 호텔 서비스 인증서 취득 이후, 지속적인 갱신을 통해 호텔 내 친환경 활동에 적극 앞장서고 있습니다.” |
좋은 예시 | “○○리조트는 사업장 재활용률 95% 달성을 통해 폐기물 매립 제로(ZWTL, Zero Waste to Landfill) 인증(골드등급)을 ’22년에 취득하였습니다.” * ZWTL 인증 등급: 실버(재활용률 90~94%), 골드(95~99%, ), 플래티넘(100%) |
위반 항목 | 진실성, 완전성, 실증가능성 |
사유 | 기업은 2013년에 획득한 환경표지 인증이 만료된 후 2022년에 재취득한 사실을 정확하게 표시하고, 계속된 서비스 인증을 오인시킬 수 있는 표시·광고를 수정해야 합니다. |
3.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대한 표시·광고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관련 표시·광고 기업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표시·광고를 단순한 환경경영 의지 표명이 아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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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감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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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를 완화 또는 지연시키기 위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거나 흡수하는 모든 활동 |
표시·광고 예시 | |
잘못된 예시 | 2050년까지 탄소 저감 인증을 통해 전 과정(소재-생산-운동-사용-재활용·폐기)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68만 톤을 줄이겠습니다. |
좋은 예시 | 해당 기업의 2023년도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가 70,000tCO₂-eq일 경우, 1단계 → “온실가스 배출 할당 실적 달성(70,000tCO₂-eq)” 등 사실 그대로를 표시·광고하여야 함 2단계 → “배출실적 65,000tCO₂-eq으로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 대비 7.1% 초과 저감 달성” 등 환경성 개선 사실에 대해 구체적으로 표시·광고하여야 함 |
위반 항목 | 진실성, 완전성, 구체성, 상당성, 실증가능성 |
사유 | 기업은 기후변화 대응을 강조하는 표시·광고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의지를 확인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실행 계획과 성과 정보가 부족하여 국민 오인을 유발할 우려가 있으므로 기준연도, 감축량, 실적 등을 구체적으로 공개해야 합니다. |
4. 탄소중립 주장에 대한 표시·광고
탄소중립 주장에 관련 표시·광고 기업들은 탄소중립을 강조하는 표시·광고에서 주로 탄소 감축 및 상쇄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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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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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 중에 배출·방출 또는 누출되는 온실가스와 온실가스 흡수의 양을 더했을 때 순배출량이 영(0)이 되는 상태 |
탄소상쇄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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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이나 기업, 단체 등이 스스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한 조치·배출유발 행동의 회피, 감소, 전환 등을 하였음에도 불구, |
표시·광고 예시 | |
잘못된 예시 | ○○ 기업은 ‘2040 탄소중립’을 공표하여 단기적으로 공정 효율화를 통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주력할 예정이며, 중·장기적으로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친환경 사업을 확대하여 완전한 ‘탄소중립’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
좋은 예시 | CO2 배출량 보상 비행 시(김포-제주, '23년), 배출되는 탄소 120만 톤에 대해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상쇄(제3자검증 완료) * 프로젝트와 관련 자세한 정보는 자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
위반 항목 | 진실성, 완전성, 구체성, 관련성, 실증가능성 |
사유 | 기업의 탄소중립 표시·광고는 의지와 목표 달성 계획이 확인되지만, 구체적인 환경성 개선 전략이 부족하여 국민 오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래 목표에 대한 표시·광고를 이행하기 위해 검증 가능한 전략을 제시하고 기업 홈페이지 등을 통해 투명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
5. 신·재생에너지 이용 확대에 대한 표시·광고
신·재생에너지 이용 확대 관련 표시·광고 기업들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화석에너지 대신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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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에너지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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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빛·물·지열(地熱)·강수(降水)·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 |
신에너지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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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수소ㆍ산소 등의 화학 반응을 통하여 전기 또는 열을 이용하는 에너지 |
표시·광고 예시 | |
잘못된 예시 | “○○기업, 사업장 사용 전력 재생에너지 전환!” |
좋은 예시 | ○○기업은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하여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총 에너지 사용량 내 신·재생에너지의 비율 (’20년) 5% → (’21년) 9% → (’22년) 20% |
위반 항목 | 진실성, 구체성,상당성, 실증가능성 |
사유 | 기업은 전체 전기 사용량 중 일부만을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한 경우에도 정확한 수치와 함께, 사용 전력의 어느 정도가 신·재생에너지로 공급되었는지 투명하게 표시·광고해야 합니다. |
6. 원·부자재 및 용수 사용 절감에 대한 표시·광고
원·부자재 및 용수 사용 절감 관련 표시·광고 기업은 생산활동에서 원·부자재 및 용수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과 신규 기술 도입 등 노력하고 있으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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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부자재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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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재(광석, 광물, 목재와 같이 제품의 생산에 있어 기초물질로 사용되는 천연자원) |
표시·광고 예시 | |
잘못된 예시 | "청정공정용법을 이용하여 투입되는 원·부자재 대폭 절감" |
좋은 예시 | "2020년 대비 2021년에 동일량의 제품 생산 시 사용되는 원·부자재 사용량 20% 절감" |
위반 항목 | 진실성, 구체성, 상당성, 자발성, 실증가능성 |
사유 | 기업이 "원·부자재 대폭 절감"을 표시·광고할 때, 비교 대상인 기준연도와 달성 연도를 명시하고 수치적으로 유의미한 원·부자재 절감량을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
7. 폐기물 발생 저감에 대한 표시·광고
폐기물 발생 저감 관련 표시·광고 기업은 폐기물을 재활용 등 배출 최소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한 표시·광고보다는 목표 연도에 비해 환경 영향이나 폐기물 발생량을 수치적으로 감소시킨 성과나 기술개발 결과를 구체적으로 표시해야 하고, 이를 통한 환경성과를 국민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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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기물 재활용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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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기된 원부자재 또는 재공품에서 유용한 자원을 회수하여 활용하는 것 |
표시·광고 예시 | |
잘못된 예시 | “친환경 공장을 구현하기 위해 신규 설비를 도입하여 폐기물 발생량 80% 저감 계획” |
좋은 예시 | 환경을 생각하여 폐기물의 재활용률을 매년 30% 이상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위반 항목 | 진실성, 구체성, 상당성, 관련성, 실증가능성 |
사유 | 단순히 “폐기물 발생량 80% 저감”이라고 기재한다면 기업의 전체 또는 일부 생산량에 대한 폐기물 발생량 저감 등인지 국민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폐기물 발생 저감에 대한 미래 의지 표명 시, 기준 및 목표연도, 구체적인 저감량 수치 등 비교 대상과 함께 표시·광고해야 합니다. |
8.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에 대한 표시·광고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 관련 표시·광고 기업은 효과적인 환경경영을 위해 자사뿐만 아니라 협력업체의 환경성과 향상을 위한 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 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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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업체 환경경영 지원과 Scope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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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효과적인 환경경영 추진을 위해 자사의 환경성과뿐만 아니라 협력업체의 환경성과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
표시·광고 예시 | |
잘못된 예시 | “OO기업, 협력업체 대상 물 관리 추진을 위해 500억의 지원금 전달 약속으로 상생 협력 의지를 다졌다.” |
좋은 예시 | “○○기업 대중교통 탑승 캠페인!” 임직원과 협력사를 대상으로 주 3회 대중교통 탑승 캠페인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주 3회 대중교통 탑승을 인증하는 경우, 복지 포인트 지급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위반 항목 | 진실성, 구체성, 완전성, 실증가능성 |
사유 | 협력업체 대상 환경성 개선에 대한 자금지원 여부 또는 지원내용 등 구체적 지원 성과 제시 없이, “500억의 전달 약속” 등 단순 의지 표현만으로도 협력업체의 환경성과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국민이 오인할 수 있는 표시·광고를 해서는 안됩니다. |
친산림 인증 FSC는 친환경일까? FSC는 친환경 인증이 아닙니다.
FSC 인증 제품의 사용가능한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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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친환경 경영은 단순한 이미지 제고를 넘어,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실질적 실천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환경부의 친환경 표시·광고 가이드라인은 이러한 실천을 위한 기준과 방향을 제시하며,
기업이 투명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통해 소비자와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우리 기업의 활동이 그린워싱인지 친환경인지
이 가이드라인을 통해 자주 짚어보시길 바랍니다.
칼렛스토어 또한 정확한 상품 정보 제공으로
그린워싱을 방지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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